본문 바로가기
테슬라/테슬라 정보

테슬라 모델 3 국내 전복 사고

by MinJunDD 2021. 9. 23.
반응형
테슬라 전복 사고

 

얼마 전 테슬라 국내에서 테슬라 모델 3의 전복 사고가 있었습니다.

수원 신갈 IC 부근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근에서 갑작스러운 차선 변경을 하는 기아 K5 차량과의 충돌로 인한 사고였는데요 영상에서는 톨게이트를 막 빠져나온 흰색 테슬라가 옆에서 돌진하는 검정 K5에 의해 왼쪽 편의 벽을 올라타서 전복되는 사고였습니다. 

테슬라 모델3의 차주께서는 진출 과정에서 합류지점이라 속도를 줄였다가 다시 속력을 내며 합류하려고 하는 중이었으며 50km 정도까지 속도를 올리는 상황이었다고 하는데요, 갑자기 K5 차량이 급하게 가로로 들어오는 바람에 피할 수도 없는 상황이었다고 강조하였습니다.

한문철 TV 블랙박스 영상

센트리 카메라는? (테슬라 자체 4채널 블랙박스)

테슬라는 자체 센트리 카메라 4채널로 있어서 사고 발생이나 주차 시 감시 모드를 통한 차량에 가해지는 충격 등의 원인을 정말 정확하게 알 수가 있는데요. 차주께서는 사고 당시에 영상 확보를 위해서 사고가 나고 급하게 저장장치를 뽑아 사고 전후의 대시 캠의 영상이 날아간 상태라고 합니다.(아쉽네요..)

 

전복 사고에 대한 생각

개인적으로 저정도 사고면 원래 완전 전복(뒤집힘)이 발생해야 정상이라고 생각되는데, 그나마 테슬라라서 반 정도만 뒤집힌 게 아닐까 생각되는 부분입니다.

영상에서 나온 사고 직후 사진인데 다른 차량이였다면 완벽하게 뒤집히는 사고가 발생하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차량 하부는 중앙으로 좌측 벽 부분을 타고 올라갔는데 배터리 쪽 대미지는 커버 쪽 쓸림을 제외하고는 심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물론 앞 범퍼 부근은 충격이 꽤 있네요)

 

테슬라 모델 X 전복 TEST

테슬라 홈페이지에서 강조하는 매우 낮은 전복 위험을 강조하는것처럼 전복 테스트에서도 그 뚱뚱하고 테슬라 모델 중 제일 높은 X마저도 전복이 안 되는 모습을 보여주니까요 

아래는 테슬라 모델 X의 롤오버 테스트 입니다.  아래와 같이 옆에서 밀려도 전보되지 않고 다시 원복 하는 모습을 보여주기에 테슬라 차량의 전복사고는 찾아보기 힘든 수준입니다.

(좌) 모델X 차량 구조 / (우) 모델 X 전복 TEST

 

마치며

테슬라와 K5간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근의 사고에 대해 알아보고 테슬라의 전복 테스트에 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구조적으로 하부에 배터리가 깔려 무게중심이 낮으며 차체 설계 또한 전복 위험성에 매우 강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저는 고속도로 톨게이트 부근에서는 차로가 좁아지거나 합쳐지는 경우가 아주 많기에 항상 좌우를 살피며 치고나가야할때는 흐름에 맞추거나 아예 먼저 앞으로 가는 편인데요 저런 식으로 들어오면 그 어느 누구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인 것 같습니다.

K5 차량 보험사에서 100% 잘못인정을 안 하고 90:10 과실 주장을 하고 있는 상태라고 하는데요. 테슬라 모델 3 차주께서는 정말 억울하실 일인 것 같습니다. 저 같으면 소송 갈 거 같네요. 이번 사고로 마음고생 몸고생 중이실 텐데 쾌차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문철 TV 유튜브 영상

 

반응형

댓글